본문 바로가기

포장일반

(사)한국포장기계협회 "제19회 포장기계인의 날 행사" 개최

"창립 23주년 기념식"과 "제18회 포장기계대상 정부포상식"도 함께 개최


 

(사)한국포장기계협회(회장 강성규, 이하 포장기계협회)는 2017년 10월 24일(화) 협회 창립 23주년 기념식을 쉐라톤팔레스강남호텔에서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과 함께 “제19회 포장기계인의 날” 및 “제18회 한국포장기계대상” 시상식도 함께 진행됐다.


이날 행사를 위해 생산기술연구원 패키징기술센터 심진기 센터장을 비롯하여 포장관련 단체에서 참석하였으며 포장산업계 주요인사, 포장기계대상 수상자, 포장기계협회 회원사 등 100여명이 참석하여 협회 창립 23주년을 축하하였다.

지난 1994년 10월 설립한 포장기계협회는 국내 유일의 포장기계 전문 제조업체들의 단체로 성장했다. 포장기계산업 발전을 위한 대정부 건의, 포장전문 전시회 개최, 포장기계 전문 도서 출판, 포장기계협회 회원사 친목 및 교류 등의 업무를 진행해 오고 있다. 포장기계협회는 지난 2008년 중소기업청에 사단법인 등록을 진행하였으며, 2014년 6월 협회 설립 취지에 맞춰 주무부처를 변경하여 산업통상자원부 기계로봇과에서 사단법인 등록허가를 받았다.


강성규 회장은 이날 기념사를 통해 “포장기계산업은 자동화 생산 설비 수요가 증가하면서 포장기계 분야에서도 자동화 설비를 기반으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며 “그러나 대내외적인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 머리를 맞대고 서로 함께 살아나갈 길을 찾을 수 있도록 협회가 밑돌 역할을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로 18회째를 맞은 한국포장기계대상 시상식에서는 포장기계 분야 공로자를 선정하여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2명,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 4명, 한국포장기계협회장상 2명 등 총 8명에 대한 표창장 수여가 진행되었다.


이번 제18회 포장기계대상 수상자에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표창에 ㈜코마스 최포인 대표이사, ㈜에스케이팩 이경섭 공장장이 수상을 하였으며, 중소벤처기업부장관표창에는 에이스기계㈜ 김복동 이사, ㈜삼원팩 장재원 부장, ㈜흥아기연 남정재 차장, ㈜선진에스엠 김영기 과장이 수상하였다. 한국포장기계협회장상에는 창성소프트젤㈜ 박청현 이사, 케이시시정공㈜ 조경구 부장이 수상하였다.


㈜코마스 최포인 대표이사는 식품 등을 위시로 제조현장에서 폭넓게 이용되는 내포장기인 자동열성형 진공포장기를 국내 최초로 개발 국산한 공로를 인정 받았다. 최근에는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욱 진일보한 포장기인 ‘자동열성형 스킨팩’을 아시아 최초로 개발을 완료하여 국내 및 해외 시장 개척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에스케이팩 이경섭 공장장은 자동포장기계 생산분야에서 37년간 근무해 오면서 오랜 노하우로 기계조립분야의 공정 단축으로 조립기간을 35일에서 20일로 단축 생산성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아울러 체계적이고 정형화된 품질관리를 통하여 불량률을 감소시키고 고품질 제품생산에 이바지했다.


에이스기계(주) 김복동 이사는 카톤성형기의 모터 동기화 방법 및 장치 개발, 오토/조그 방법 및 장치 개발 특허 출원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아울러 ‘종이포장기계 테카클러스터’ 총괄 및 주관의 공장장으로서 산학연 네트워킹 활동과 사업홍보로 클러스터 사업확대에 이바지 했다.


(주)삼원팩 장재원 부장은 랩핑용 비닐 신축력 조절이 우수한 IOT형 스마트 랩핑장치 특허 출원에 큰 기여를 했다. 스마트 랩핑장치는 기존 기술과 특화되는 독특한 기술구성과 동작원리를 갖춘 기술로 랩소모 절감, 기존 포장능력보다 더욱 강하고 안정된 기능을 구현한다.



(주)흥아기연 남정재 차장은 다스의 블리스터 기계 및 발코니 기계 개발에 주력하여 흥아기연의 수출 확대에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독자적 자동화 포장 라인 개발과 패키징 소재 산업의 품질 향상을 통해 제약 포장업계의 원가 절감 및 인력 절감을 통한 포장단가 인하를 유도하는데 공헌했다.


(주)선진에스엠 김영기 과장은 국내 제약사와 공동 개발한 측면 설명서 부착기계의 아이디어를 최초 제안하면서 새로운 포장기계 개발에 앞장선 공을 인정받았다. 측면 설명서 부착기는 국내 최초로 개발한 제품으로 제약 포장용기의 측면에 설명서를 붙여 종이 박스 포장을 없앤 획기적인 방식으로 특허를 받았다.


창성소프트젤(주) 박청현 이사는 고속 생산이 가능한 연질 캡슐 성형기 개발과 연속 공정이 가능한 건조 시스템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아울러 첨단 연질캡슐성형기 분야의 연구과제 수행, 차세대 캡슐 성형기 기반기술개발 및 지원을 통한 사업화, 캡슐성형기의 기준 통합 및 표준화에 기여했다.


케이시시정공(주) 조경구 부장은 포장기계 및 산업장비용 중압밸브를 개발하였다. 또한, 해외 수입에 의존해 오던 솔레노이드 밸브를 개발, 국산화로 수입 대체 효과를 가져왔다. 공유압 분야에 대한 꾸준한 연구 개발로 국내 공유압 분야의 기술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했다.


한국포장기계대상은 성공적인 포장기계 기술개발 고취와 혁신적인 품질향상 및 고객만족의 경영관리와 해외로의 수출 증진을 목적으로 지난 2000년부터 수상식을 진행해 오고 있다. 올해로 18회를 맞은 포장기계 대상은 포장기계에 대한 기술개발, 품질향상, 경영관리, 수출판매 등의 분야에서 우수한 실적을 보여준 포장기계 및 관련기업의 대표이사와 근로자를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