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장재료

마개의 새로운 진화 : 스마트 마개(Smart Closures)

오늘날 식품 및 제약, 화학산업은 제품 포장에 위조 방지를 넣는 것이 판매에 필수적이며 제조업체의 인지도를 유지하는 주요한 역할을 해주고 있다. 오늘날의 소비자는 정확한 제품 정보는 물론 투약 지침 및 사용 기한과 같은 세부 정보를 포장을 통해 알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제품 정보에 대한 다양한 요구가 증가하는 것에 맞춰 최첨단 기술을 갖춘 포장 덕분에 실제 포장에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제품 안전을 위한 마개


의약품 포장재를 생산하는 패키징 제조업체가 현재 포장제품의 독창성을 갖추도록 하는 마개 시스템(Closures System)에 주력하고 있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 독창적인 마개 시스템을 갖춘 의약품 제품이나 음료병은 마개 시스템을 통해 그 제품이 정품인지 여부를 소비자가 확인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되기도 한다. NFC (Near Field Communication)로 알려진 이러한 패키징 기능은 그 목적을 위해 혁신적인 무선 기반 기술이 주로 적용된다.


NFC 기술을 통해 구현할 수 있는 것은

- 환자를 위해 제품 정보를 자동 리더기로 읽어 주거나,

- 의약품에 떨어지면 자동으로 의약품을 재주문 하거나,

- 제품을 진열(디스플레이)할 때 상호 작용으로 더 돋보이게 하는 효과를 갖추게 된다.


NFCap은 비접촉식 NFC를 통해 정보를 전송할 수 있다. Photo: KISICO



NFCAP : 안전하고, 유익하며, 비용 효과적인

독일 헤세(Hesse)주에 본사를 두고 있는 클로쥬어 전문업체인 KISICO에서는 마개 제조업체가 추가되는 비용 없이도 마개 및 탭 등에 프로그램을 장착할 수 있는 칩을 삽입 할 수 있는 기술을 선보인다. KISICO에서 선보인 NFCap은 보이지 않는 외부 칩과 소비자의 NFC 지원 장치 간의 비접촉식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혁신적인 기술이다. 칩에 담겨진 정보는 위조 확률에 대한 세부 정보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정보 및 수치, 제품과 관련되는 모든 웹 주소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제약 회사의 경우 안전은 위생 처리와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마개 내부의 칩이 의약품 등 포장 내부의 제품과 접촉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기본적인 사항이다. 


마개의 제품 안전 측면을 강조하기 위해 개발된 또다른 기술이 있다. 독일 바이에른에 본사를 두고 있는 Schreiner Group은 2016년에 Flexi-Cap이라는 안전 솔루션을 개발하여 처음으로 선보였다. Flexi-Cap 기술은 티어 오프 스트립이 더 이상 포일 캡과 연결되지 않고 직접 라벨에 통합되어 있다는 점이다. 


Flexi-Cap Plus 마개는 필름 캡에 수축라벨을 적용하는 대신 라벨에 직접 통합 된 티어 오프 스트립을 적용하고 있다. Photo: Schreiner Group



Schreiner MediPharm의 Managing Director인 Ann L Merchant는 "티어 오프 스트립을 뜯어내면 자동으로 원래 라벨의 디자인이 파괴되어 제품의 사용 여부를 알수 있게 해주며, 이를 통해 불법적으로 컨테이너를 재사용 할 수 없게된다."라고  밝히고 있다.



제약 업계 및 의료 기술 솔루션을 설계하는 Schreiner Group.의 이 기술은 기존 의약품 사용 용기를 모아서 가짜 제품을 채워 판매하는 이른다  "쓰레기 수거 다이버"에게는 분명히 나쁜 소식이 될 것이다. 


Flex-Cap Plus는 다양한 유형, 형태 및 크기의 유리 용기로 제공된다. 또한 마개는 제품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바코드 또는 NFC 칩을 통해 추가 세부 정보를 통합 적용할 수 있다. 


의약품 포장에 적용되는 특별한 요구사항은 어린이 보호 기능을 갖추면서도 노인 친화성으로 쉽게 사용하는 것을 동시에 요구 받고 있다. Photo: Pixabay @ pexels.com




(관련 자료 링크)

www.schreiner-group.com

Innovative Product Evolution: Flexi-Cap Plus Offers Enhanced Security due to Integrated Tear Strip


www.neue-verpackung.de

Kisico stellt intelligenten Verschluss vor 

(german content)


www.chemanager-online.com

Pharmaverpackungen

(german content)


www.kisico.de

Kisiko



(자료 : www.interpack.com)



# 문의시 월간 포장기계를 통해 연락하였다고 말씀하시면 친절히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 귀사의 포장제품을 알리는 최적의 방법 월간 포장기계 광고

# 한국포장기계협회에서 발행하는 월간 포장기계 광고 문의는 02-6123-3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