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전시회 2018.11.19 10:25

Pack Expo International 2018 전시회는 현재 미국 시장이 호황이라는 것을 실감할 수 있는 행사였다. 특히 지난 10월 14일부터 17일까지 미국 시카고 McCormick Place에서 열린 ‘Pack Expo International 2018’ 전시회는 미국의 패키징 시장의 성장잠재력과 가능성을 우리에게 충분히 보여줬다.


Pack Expo International 전시회는 규모면에서 독일 Interpack에 뒤이은 세계 2위 규모의 전시회이다. 특히, 세계 단일 시장으로는 가장 큰 규모인 미국과 캐나다를 아우르는 북미지역의 패키징 시장을 주요 타깃으로 하고 있다.


125만/sf 규모의 전시장에 약 2,500여개 포장기계 및 포장재료, 관련 기자재 기업들이 참가했고 이번 전시회를 보기 위해 약 5만 여명의 포장관련 전문가들이 전시장을 찾았다. 



전시회를 주최하는 PMMI( T he Association for Packaging and Processing Technologies)에서는 이번 Pack Expo International 전시회에 457개의 기업이 신규로 참가했다고 밝혔다. 참여기업의 증가에 대해서 PMMI는, 북미지역의 패키징 산업의 성장 전망이 밝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또한, PMMI에서는 2021년 전 세계 포장기계 시장이 422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그 중 미국 지역의 포장기계 시장은 약 12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PMMI의 짐 피타스(Jim Pittas) 회장은 “Pack Expo International 전시회의 지속적인 성장은 패키징 산업의 꾸준한 성장뿐만 아니라 전시회에 참가한 전시기업들의 최첨단 솔루션을 통해 새로운 패키징 환경을 제공하려는 패키징 산업의 변화의 모습을 반영한 것”이라며 “패키징 산업의 미래를 이끌 수 있도록 전시회에 참가하는 새로운 패키징 제품을 끊임없이 찾고 개선해 나감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0년간 전시회에 참가하고 있는 Barry Wehmiller의 글로벌 비즈니스 개발 및 전략적 마케팅 담당 부사장인 Scott Smith는 Pack Expo International 2018 및 Healthcare Packaging Expo 2018을 그의 최근 경험 가운데 최고로 선정했다. Scott Smith는 “박람회에 출품한 패키징 장비 회사들로부터 배우고, 배우는 것이 더 뚜렷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쇼를 기억하지 못한다”며 “Barry Wehmiller는 올해 고객과 수차례의 사전 예약 회의를 가졌으며 그 중 가장 인상적인 것은 전시회의 규모와 복잡함에도 불구하고 거의 모든 회의가 개최되었다는 것이다.


PMMI는 참여와 학습을 장려하는 환경을 구축했으며 매년 더 좋아질 것 같다”고 전했다. 전시회 기간 동안 현재 포장산업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를 다루는 포럼도 진행됐다. 혁신산업과 같이 인기 있는 산업 분야에 대한 주제를 다룬 포럼은 15개의 세션이 대화 식으로 진행되어 참석자들에게 귀중한 통찰의 기회를 제공했다.



Spectrum Brands의 패키징 엔지니어 Jake Lunow는 on-floor교육에서 큰 가치를 발견했다고 전했다. 그는 “최신 전자 상거래 패키징 아이디어와 기술을 찾고 있었다”며 “혁신적인 전자 상거래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은 나에게 전자 상거래 패키징에 대해 실질적인 모습을 보여주어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PMMI는 올해 전시회에서 Pack Expo International의 명성을 높이는 한편 향후 지속적인 인력투자에 대한 의지를 보여줬다. 이는 포장 박람회가 큰 교실로서 인력수급에 도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이 선보인 CareerLink는 패키징 및 가공업계에서 경 험을 쌓거나 취업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과 엔트리 레벨 및 인터십 직위를 구하는 PMMI 회원사를 위한 플랫폼으로 Pack Expo International 2018에서 데뷔 무대를 마련했다. 올해에는 이 기회를 이용한 학생들이 약 1,500명 가까이 참석했으며, 지난 2016년과 비교해 2배에 달하는 수치인 것을 목격할 수 있다.


혁신기술에 대한 시상식도 있었다. Technology Excellence Awards를 위해 많은 기업들이 출품했다. 시상을 위해 몇 달 동안 여러 출품작을 심사 한 후 Pack Expo International 2018 및 Healthcare Packaging Expo 전시 참석자들이 3일간 가장 혁신적인 신기술에 대해 투표했다. 수상기업은 Triangle Package Machinery Co.(베이킹 앤 스낵), Volpak(음료 및 유제품), Evolabel(일반 패키징), Bemis Company Inc.(육류/가금류/해산물), Neopac The Tube(퍼스널 케어/화장품), Bausch + Ströbel Machine Company, Inc.(제약 및 의료 기기) 및 Pearson Packaging Systems(준비된 식품)이다.


다음 Pack Expo의 포트폴리오는 ProFood Tech(2019.03.26~28, Chicago, McCormick Place)이다. Pack Expo, Anuga 및 IDFA(International Dairy Foods Association)가 제공하는 ProFood Tech는 북미 최고의 음식 및 음료 가공 이벤트이다. 이 격년 행사에는 거의 모든 식품 및 음료 분야의 전문가 7,000명이 모여 450명의 공급 업체가 제공하는 최신 가공기술과 관련 기술을 볼수 있다.



(사)한국포장기계협회 한국관 운영 

Pack Expo International 2018 전시회에는 (사)한국포장기계협회와 Kotra가 공동으로 한국관을 운영하였다. 전시장 Lake Side Center에 위치한 한국관은 12개 기업 16개부스 규모로 진행되었으며, 한국관 이외에도 ㈜백천기계, ㈜우원, ㈜카운텍 등의 기업이 개별 참가를 하였으며, 현지 에이전트 등을 통해 참여한 기업 등 한국기업 총 30여 개사가 전시회에 참가하였다.


한편, 이번 Pack Expo International 2018 전시회에 참가한 중국기업들은 중국 이미지를 빼고 참여하는 등 미·중 무역 분쟁의 여파를 보여주었다. 중국 이외에도 대만, 이탈리아, 독일, 덴마크, 터키 등에서 국가관을 구성해 참가하였다.





# 월간 포장기계 2018년 11월호 전체보기 => 요기클릭

# 문의시 월간 포장기계를 통해 연락하였다고 말씀하시면 친절히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 귀사의 포장제품을 알리는 최적의 방법 월간 포장기계 광고

# 한국포장기계협회에서 발행하는 월간 포장기계 광고 문의는 02-6123-3051, kpmasite@naver.com



posted by 월간 포장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