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디자인

상품 포장 디자인 가이드 ②

월간 포장기계 2019. 1. 15. 09:34

상품 포장이란 무엇일까? 포장은 일단 실용적인 도구이다. 만약 병이 없다면 우리는 맥주를 편하게 마실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포장은 실용적인 도구 이상의 그 무언가가 되기도 한다. 


좋은 디자인이 모두 그러하듯, 포장은 하나의 이야기를 전달한다. 포장은 시각과 촉각과 소리, 그리고 제품/포장에 따라 후각과 미각까지 아우르며 말 그대로 우리에게 접근하는, 감각적인 경험이기도 하다. 이번 상품 포장 디자인 가이드에서는 포장을 통해 원하는 이야기를 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자료. 99designs.com)




앞선 내용에 이어서 각종 정보를 모두 수집했다면, 드디어 재미있는 디자인을 시작할 차례이다.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한 포

장 디자인을 기억하고 있는가? 이제 디자인 과정의 선택이 당신의 이야기를 도울 것이다.



포장 디자인 7단계



1. 포장의 층(layer)에 관한 이해


제품 포장은 외부 포장(outer packaging), 내부 포장(inner packaging), 제품 포장(product packaging)의 세 가지 층으로 이루어지며 제품에 따라 하나의 층만이, 또는 세 개의 층 모두가 필요할 수 있다.


외부 포장은 소비자가 첫 번째로 보는 것으로서, 외부 요인으로부터 제품을 보호한다. 이러한 외부 포장에는 제품을 배송하는 상자나 상점에서 제품을 담아 주는 쇼핑백 등이 있다.


내부 포장은 외부 포장의 내부에 제품을 안전히 고정하는 것이다. 물건의 흔들림이나 흠집을 방지하는 상자포장재(packing peanuts) 또는 박엽지(tissue paper) 등이 사용될 수 있다.


제품 포장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포장’을 생각할 때 떠올리는 것이다. 장난감을 담은 상자, 라벨을 붙인 병, 옷에 붙인 꼬리표, 사탕을 감싼 포장지 등이 해당된다. 이러한 포장의 각 층은 당신의 이야기의 각 부분을 전달하는 기회가 된다.



2. 적절한 포장 타입의 선택


제품을 위한 포장의 형태는 수없이 많다. 상자와 공병 중에서 한 가지를 고르는 것은 전혀 고민할 필요도 없는 문제처럼 보인다. 그러나 간혹 이러한 문제조차 고민해야 할 때가 있다. 제품을 위한 적절한 포장 형태를 선택할 때 고려하여야 할 요소로는 제품, 경쟁, 비용이 있다.


모든 것은 결국 제품에 관한 것이다. 액체로 된 제품을 판매한다면 선택할 수 있는 포장도 제한적이다. 그렇지만 이런 것들 때문에 창의성을 억누르지도 말자. 카프리 선을 살펴보라. 


파우치를 음료제품에 처음 적용한 ‘카프리선’


주스를 담을 수 있는 봉투형 제품을 만들면서 주스 상자 업계에 새로운 길을 열었다. 스푼을 필요로 했던 요거트를 팩에서 빨아먹을 수 있는 간식으로 바꾼 고거트(Go-Gurt)도 좋은 예시가 될 것이다.


다른 이들은 수프를 캔에 담는 것만 생각하고 있는가? 수프를 완전히 다른 것에 담기 위해 열심히 고민해 보자. 한 편으로는 당신을 돋보이게 해 다른 이들과 차별화시킬 것이다. 다른 한 편으로는, 수프 캔에 익숙해진 소비자와 수프 구역에 캔을 진열하는 데에만 익숙해진 식료품 상점에서 박스로 포장된 수프로 우위를 선점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별 모양의 상자로 포장한 별자리 참(charm)을 판매한다는 놀라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이 때 비용을 개당 0.5달러로 책정한다면 이 놀라운 아이디어를 현실로 옮길 수 없을 것이다. 언제나 이상적인 소비자를 신경 써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별자리 참을 개당 12달러에 팔 생각이라면 단순하고 값싼 상자가 최선의 선택이 될 것이다. 그러나 별자리 참이 개당 100달러의 수공예 기념품이라면, 비용을 더 들이는 한이 있어도 화려한 별모양 상자를 시도하는 것이 나을지도 모른다.


팩 형 요거트 제품인 ‘고거트’




3. 프린터 나열하기


디자인을 완성한 다음에야 인쇄를 할 수 있다. 그래도 인쇄 단계를 시작하기 훨씬 전부터 인쇄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인쇄를 항상 염두에 두면 인쇄비용을 고정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당신의 디자이너가 인쇄용 파일을 준비하는 데 도움을 줄 만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이 때 수집해야 할 정보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다이라인(Dielines)이다. 표준 크기의 상자 또는 라벨을 만든다면, 프린터로 다이라인의 템플릿을 제공해 디자이너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두 번째로 당신은 프린터에 벡터 파일(vector file)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이 때 벡터 파일은 레이어 파일로 할 것인가? 여기에 절단선을 포함시킬 것인가? 디자이너는 대개는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ai), 포토샵(.psd), PDF 또는 EPS 형식으로 즉시 인쇄에 활용할 수 있는 파일을 제공할 것이다. 


당신은 알맞은 소프트웨어 없이는 파일을 열 수 없겠지만, 프린터는 소프트웨어 없이도 파일을 열 수 있다. 디자이너는 여기에 모두가 열 수 있는 PNG 또는 JPG 형식으로 디자인의 견본을 제공할 것이다. 각 파일 타입이 무엇인지 철저히 이해해 정확한 인원에게 파일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자.


다음으로 색상 옵션이다. 일부 프린터는 어떠한 팬톤 색상에도 맞출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프린터, 특히 가격대가 낮은 옵션의 프린터는 제한적인 색상 팔레트만을 갖추고 있을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인쇄 방식이다. 디지털 인쇄로 할 것인가 오프셋 인쇄로 할 것인가? 프린터가 사용하는 형식은 무엇인가? 오프셋 인쇄용 프린터라면, 최소 주문 수량은 얼마인가? 비용은 얼마나 되는가? 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다음회에 계속)






# 월간 포장기계 2019년 1월호 전체보기 => 요기클릭

# 문의시 월간 포장기계를 통해 연락하였다고 말씀하시면 친절히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 귀사의 포장제품을 알리는 최적의 방법 월간 포장기계 광고

# 한국포장기계협회에서 발행하는 월간 포장기계 광고 문의는 02-6123-3051, kpmasit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