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장산업

2023년 세계 식품 포장 장비 시장 규모 192.68억 달러 전망

2023년 세계 식품 포장 장비 시장 규모 192.68억 달러 전망

2017-2023년 세계 식품 포장 장비 시장 동향



세계 식품 포장 장비 시장은 2017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4.0%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여 2016년 147.4억 달러 규모에서 2023년에는 192.68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같은 식품 포장 장비 시장의 성장에 대한 예측은 조사 전문 기업인 Research and Markets의 최근 발간된 보고서에 따른 것이다. 품 포장설비의 경우 다른 산업보다 식품산업이 포장 장비의 변화가 가장 빠르게 일어나는 분야로 이러한 산업적 특성에 따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식품은 고온, 저온, 냉동, 건조, 미립자 또는 액상 등 다양한 형태로 포장이 이루어지며, 진공 포장에서 부터, 병, 박스, 백 및 캔 등 식품의 신선도 및 사용 편의성에 따라 다양한 포장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식품 포장 장비는 충전, 백잉, 씰링, 랩핑, 번들링, 카토닝, 오버 캡핑, 리딩, 라벨링, 데코레이팅, 코딩, 컨베잉 및 파렛타이징 등 다양한 요소에 적용되고 있다. 



포장은 최종 제품을 산업체 또는 최종 사용자에게 판매 또는 보여주기 위해 반드시 진행되어야 하는 가장 필수적인 과정이다. 따라서 기술 발전을 통한 식품 포장 장비의 개발과 혁신은 식품 시장의 성장에 광범위하게 기여하고 있다.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의 성장으로 인해 소비자 의식도 변화가 일루어지고 있으며, 소비자의 선호도 또한 바뀌고 있다. 이로 인하여 쉽게 상하기 쉬운 제품의 포장에 대한 개발이 요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런한 것 중 하나가 천연 제품 및 유기농 제품이다. 즉시 먹을 수 있는(Ready-to-eat) 천연 및 유기농 식품 제품에 대한 새로운 포장 장비 및 솔루션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여기에는 식품의 안전과 위생에 대한 요구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식품의 위생적인 포장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은 식품 포장 장비의 필수적인 요구사항이 되고 있다. 구매력의 증가, 이동 중에서도 취식이 가능한 제품들의 매출 증가, 식료품의 온라인 구매 등이 증가하면서 포장 식품에 대한 수요도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맞춰 식품 포장 장비의 시장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포장은 식품의 유통기한을 늘려줄 뿐만 아니라 제품을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마케팅의 목적도 함께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제품 차별화를 위한 도구로써 포장은 예측 기간동의 시장의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더욱이 단백질이 더 많이 함유된 식품의 소비자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가공육, 가금류 및 해산물 소비가 증가하면서 이러한 식품에 적용가능한 포장 장비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반면,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에서는 식품 포장 장비를 개발하고 설치하는데 드는 높은 비용과 식품 안전에 대한 엄격한 법규, 에너지 비효율적인 포장 장비 및 기계 장치가 시장 성장에 저해 요소로 꼽히고 있다. 더욱이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브라질 등 신흥 경제권 국가들의 포장 식품 산업 성장은 식품 포장 장비의 성장의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세계 식품 포장 장비 시장은 장비의 저용 분야 및 지리적인 기준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기본적인 형태는 보틀링 라인, 카토닝, 케이스 핸들링, 클로징, 필링, 폼필씰, 라벨링, 데코레이팅 및 코딩, 팔렛타이징, 랩핑 및 번들링 등으로 구분된다. 


기본적인 식품시장의 구분으로는 육류, 가금류 및 해산물, 유제품, 베이커리 및 스넥, 냉동식품, 캔디 및 제과, 시리얼 및 곡물, 기타 제품으로 구분된다. 지역적인 시장으로는 북미, 유럽, 아시아태평양 및 중남미 지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또한 식품 포장 장비의 주요 세계적 기업으로는 Arpac LLC, Bosch Packaging Technology, Coesia Group, GEA Group, IMA Group, Ishida, Multivac, Nichrome India Ltd., Omori Machinery Co. Ltd., Oystar Holding GmbH 등으로 꼽히고 있다.


(자료 : https://www.researchandmarkets.com/publication/mj6c83d/4333268)






# 문의시 월간 포장기계를 통해 연락하였다고 말씀하시면 친절히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 귀사의 포장제품을 알리는 최적의 방법 월간 포장기계 광고

# 한국포장기계협회에서 발행하는 월간 포장기계 광고 문의는 02-6123-3051